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노령연금 재산기준 얼마? [노령연금 금액 , 수령나이 총정리 2022년]

건강상식

by 춰춰맨 2022. 1. 20. 13:23

본문

반응형

노령연금 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의 기초가 되는 연금입니다. 국민연금 가입자가 소득활동에 종사하지 못할 경우를 대비해서 생활안정과 복지증진을 위해서 지급되는 것이 바로 노령연금인데요. 연금보험료 납부기간이 10년 이상 충족하면 만 65세 이후부터 평생 동안 매월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노령연금은 가입기간, 소득활동 유무, 연령에 따라 조기 노령연금과 노령연금이 있습니다.  이번에 노령연금 재산기준 은 어떻게 되는지 노령연금 수급자격과 신청방법, 노령연금 금액과 수령나이 모두 알아보겠습니다.

 

노령연금 재산기준

 

국민을 든든하게 연금을 튼튼하게

법 제61조(노령연금 수급권자) ①가입기간이 20년 이상인 가입자 또는 가입자였던 자에 대하여는 60세(특수직종근로자는 55세)가 된 때부터 그가 생존하는 동안 노령연금을 지급한다. ②가입기간

www.nps.or.kr

 

목차

1. 노령연금 재산기준 알려드릴께요

2. 노령연금 수급 자격은?

3. 노령연금 수령나이 는?

4. 노령연금 신청 방법

5. 노령연금 금액 은?

6. 국민연금 노령연금 동시 받을수 있나?

 

1. 노령연금 재산기준 알려드릴께요

 

노령연금은 한국 국적으로 만 65세 이상이신 남녀에 한해서 신청가능합니다. 노령연금에 중요한 조건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조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다들 만 나이 계산법 잘 알고 계시겠죠?  그래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자신의 한국 나이에서 생일이 지난 분들은 -1을 하시면 되고 생일이 지나지 않으신 분들은 -2를 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한국 나이로 60살이 된 분들은 생일이 지났으면 59세, 생일이 지나지 않았으면 58세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노령연금 재산기준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1인 가구일 경우 월소득이 169만원일 경우, 2인 가구 (부부) 월소득이 270만 4000원 이상일 경우에 노령연금을 받지 못합니다. 노령연금 수급자격에 소득활동 유무가 포함되는데요. 경제력이 있는 어르신들이 아닌 경제력과 소득활동을 할 수 없는 분들을 위한 노령연금 제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노령연금 수급자격 은?

노령연금 수급자격에 대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노령연금은 만 65세 이상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노인 가구의 소득인정액 기준을 충복할 경우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소득인정액 기준 이란 금융소득, 부동산, 사업소득, 근로소득 등등 ㅗ든 소득을 합한 것을 의미하는데요.

 

노령연금 재산기준 2022년 기준으로 1인가구 월소득 169만원 이하, 2인가구(부부) 270만 4000원 이하일 경우에 노령연금을 수급할 수 있는 자격이 됩니다. 노령연금 수급자격을 요약해 보면 1)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사람 2) 주민등록증에 기재된 생일 기준 만 65세 이상인 사람 3) 가구 소득인정액 기준을 충족하는 사람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노령연금 수령나이 는?

 

노령연금에는 조기노령연금 이란 것도 존재합니다. 조기노령연금은 말 그대로 정해진 나이에 비해서 더 빨리 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알아보기 쉽게 표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출생년도 수급개시연령
노령연금 조기노령연금
1952년생 이전 60세 55세
1953~56년생 61세 56세
1957~60년생 62세 57세
1961~64년생 63세 58세
1965~68년생 64세 59세
1969년생 이후 65세 60세

위 표는 노령연금 수령나이 상향조정 표 입니다. 법률 제8541호 부칙 제8조에 의하면 태어난 년도에 따라서 노령연금 수령나이, 조기조령연금 수령나이가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몇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60세가 법으로 정년으로 보장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100세 시대가 되면서 65세를 정년으로 정하려고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에 따른 태어난 년도에 따른 노령연금, 조기노령연금 수령나이를 나타낸 표이니 참고하세요!!

 

4. 노령연금 신청방법

 

노령연금 신청방법을 아시기 전에 수급자격, 노령연금 재산기준 이 충족되는지 확인하시는게 우선입니다. 자격이 충족되셨다면 온라인 신청 또는 오프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집 근처의 국민연금공단, 그리고 사시는 동주민센터에서 신청가능합니다. 인터넷으로 신청할때에는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하실수 있습니다.

 

복지로 홈페이지

 

teu/app/main/Main

 

www.bokjiro.go.kr

 

5. 노령연금 금액 은?

매년 물가가 조금씩 오르듯이 노령연금 금액도 물가상승률에 따라서 조금씩 상승하고 있습니다. 노령연금 금액을 아시려면 우선 일반 수급자, 저소득수급자 개념을 아셔야되는데요. 일반수급자란 소득 하위 70%에 해당하는 사람을 의미하고, 저소득수급자 는 소득하위 40%에 해당하는 기초연금 수급자를 의미합니다.

 

자신이 일반수급자 인지 저소득수급자에 해당하는지는 자신의 제일 잘 아실껍니다. 그럼 일반수급자, 저소득수급자의 경우 매월 얼마씩 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게 될까요? 노령연금 금액 역시 1인가구, 2인가구(부부)에 따라 다릅니다. 

 

2022년 기준 1일가구 일반수급자는 월 254,760원 / 2인가구 일반수급자는 월 407,600원 / 1인가구 저소득수급자는 월 30만원 / 2인가구 저소득수급자는 48만원을 받게 됩니다.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표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일반수급자 저소득수급자
1인가구 254,760원 30만원
2인가구 407,600원 48만원

 

6. 국민연금 노령연금  동시에 받을 수 있나?

 

노령연금 재산기준과 노령연금 금액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기까지 읽으신 분들은 궁금증이 하나 떠오르실텐데요. 국민연금을 받고 있다면 노령연금을 동시에 받을수 있나? 라는 의구심이 드실겁니다.  YES. 받을 수 있다 가 정답입니다.  노령연금 재산기준 , 수급자격 등이 충족되어서 수급대상자로 선정되었다면 그 후에 국민연금의 가입기간과 지급금액에 따라서 기초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국민연금 수령액이 노령연금 지급액의 150% 이상일 겨우 노령연금 수급액이 줄어들 가능성이 있습니다. 국민연금을 위에 표로 절이한 기초노령연금 수급액의 150%를 초과할 경우 노령연금 수급 금액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보기 쉽게 표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저소득수급자 기준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1인가구 2인가구 (부부)
국민연금 수령액 45만원 이상일 경우 72만원 이상일 경우

위 표와 같은 금액 이상의 국민연금을 수령하고 계시다면 노령연금 금액이 줄어들 수 있게 됩니다. 정확한 것은 주민센터에서 노령연금을 전문으로 하는 공무원이 가장 잘 알고 있는데요. 정확한 정보를 위해서 주민센터를 찾아가시거나 전화로 문의하는 것이 제일 정확하겠습니다.

인터넷으로 기초연금 신청하는 방법 간단하게 적어보겠습니다.

 

"복지로"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상단 메뉴의 복지서비스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밑에 모의계산 이라고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그 밑에 바로 기초연금 이라고 작은 글씨로 적혀있습니다. 기초연금을 클릭하시면 화면이 바뀌게 됩니다.

 

그 폐이지 안에 거주지, 가구유형 적어주시고 그 밑 재산정보에 근로소득, 사업소득, 재산소득, 공적이전소득, 등을 기술해주시고 일반 재산, 금융 재산을 다 적어주시고 맨 밑에 결과보기를 클릭하시면 기초연금 모의계산을 하실수 있습니다.

사이트 안에 보면 거주지별 기본공제재산액도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대도시의 경우 1억 3500만원, 중소도시 8500만원, 농어촌은 7250만원까지 재산이 공제됩니다.

 

'복지로' 홈페이지를 이용해서 모의계산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오늘은 노령연금 재산기준, 노령연금 금액, 수령나이 등등 다양하게 노령연금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나라에서 제공해주는 복지서비스를 알고 계셔야 챙겨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노령연금 제도 확실하게 숙지하시고 자신의 밝은 미래, 행복한 노후 삶을 위해서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노령연금 알아보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 되었으면 좋겠네요

 

[같이 보면 좋은 건강정보]

 

2022.01.17 - [건강상식] - 고관절 통증 증상 다 알려드림! [고관절 통증 원인 , 치료법 은?]

 

고관절 통증 증상 다 알려드림! [고관절 통증 원인 , 치료법 은?]

고관절 통증 증상 알아보겠습니다. 고관절 은 체중을 지탱하고 달리기, 걷기가 가능하게 해주는 몸에 중요한 부위인데요. 고관절은 골반과 대퇴골을 잇는 관절로 골반을 통해 전달되는 체중을

choowar813.tistory.com

2022.01.15 - [건강상식] - mri 비용 얼마? [정형외과, 뇌혈관, 목디스크 mri 비용 은?]

 

mri 비용 얼마? [정형외과, 뇌혈관, 목디스크 mri 비용 은?]

다들 MRI 라고 들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정확하게 어떨 때 mri를 검사받아야 하고 그리고 mri 비용 은 얼마나 하는지 모르실텐데요. 오늘은 MRI 란 정확히 무엇이고, MRI 비용 은 얼마로 형성되어

choowar813.tistory.com

2022.01.14 - [건강상식] - 치과 레진 비용 얼마? [레진 정의, 종류, 어금니 레진 가격]

 

치과 레진 비용 얼마? [레진 정의, 종류, 어금니 레진 가격]

치아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서 충치가 생기게 된다면 치과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아에 충치가 생기게 되면 충치난 부분을 제거하고 레진으로 채워줘야 하는데요. 레진은 치과에서 가

choowar813.tistory.com

2022.01.10 - [건강상식] - 치과 인레이 ? 치과 크라운 ? [치료 받기 전에 알고 갑시다]

 

치과 인레이 ? 치과 크라운 ? [치료 받기 전에 알고 갑시다]

치과 인레이 , 치과 크라운, 치과 레진, 임플란트 등등 다양한 치과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레진, 임플란트 의 경우에는 치료 사례가 많기 때문에 아시는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치과 인레이, 치

choowar813.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